국가관
1. 도가
1) 노자의 국가관
老子는 인간의 힘과 노력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보다 바람직한 국가의 이상, 보다 바람직한 권력의 이상이 구현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해서 그 국가의 관념 같은 것들을 그려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점에서 노자의 국가에 대한 관념, 권력에 대한 관념은 일상
3. 정부의 역할
맑스주의자들의 전통적인 경제 전략은 두 가지의 프로그램으로 생산 및 분배수단의 국유화와 효과적인 산업민주주의이다.
☉ 국유화는 정치적인 고려와 경제적인 고려 모두에서 정당화되고 있다.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는 분명히 자본가계급의 손에 경제력을 집중시키게 된다는 것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세계관
우리는 서구사회의 사고나 생활방식에서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개인주의’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서구사회에서는 국가나 사회라는 집합 속에서 그 구성원인 ‘개인’을 우선시함으로써 전체의 중심인 개개인을 존중해주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우리와 동일한 문화권에서는 ‘국가나
Ⅰ. 개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서구의 개인주의는 미국 사람들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모든 행동의 원천을 자기로부터 출발케 해 개체의식을 발달시킨 데 반해 유교의 가부장적 윤리에서는 생동의 결정이 개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가(家)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족 중심적인 집체
학교 현장의 선생님들은 「통일교육기본지침서」에 의거하여 통일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통일교육기본지침서」는 변화하는 통일환경에 발맞추어 통일교육의 기본방향을 정립해 놓음으로써, 통일과 북한에 대한 관점의 차이에 따른 통일교육의 편차를 지양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1) 가족관
Ⅰ. 일반적인 가족관
1) 가족에 대한 고전적 정의
▷고전적 정의에서는 가족을 하나의 제도체로 보고 혈연을 중심으로 하는 동거동재의 공동체로 가족의 개념을 규정한다.
▷외국학자
① E. Burgess(1938)
-미국의 사회학자
-상호작용하는 인격체들의 통일체
“Unity of interacting personality"(
오늘날 한국사상의 세계화 또는 한국사상을 재정립하고자 하는 연구가 사상계와 학계에서 어느 때보다 활발히 이뤄지는 현상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세기 말 이래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온 한국 신흥 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한국 신흥사상을
윤리관, 가치관, 사고방식 등은 행정전반의 윤리구현의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행정의 목표 자체가 윤리적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윤리와 행정은 밀접하고 행정윤리의 관련성은 부정부패라는 행정윤리의 소극적 측면에서 적극적 측면인 행정의 이념, 목표, 효과를 증진시켜야 할 것이다.